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에서 열리고 있는 제16회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 이틀째인 13일 아트마켓 전와 교류협력 네트워킹에서는 158개의 예술단체가 모여 작품을 홍보하고 네트워크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아트마켓 부스전시는 전국의 문예회관과 예술단체가 부스운영을 통해 상호 미팅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아트마켓 부스전시 참여자들은 여러 극단이 모여 소통을 나누는 것에 큰 의미를 두었다.
오수연 연극열전 사원은 “작년에는 사람이 별로 없었는데 올해는 참여해 주시는 분들도 많아 기대가 되며, 아무래도 공연들이 대부분 좀 더 다양하게 지역으로 찾아갈 수 있는 기회가 많아져 좋았다”고 밝혔다.
제주도 토속 국악을 홍보하는 부스도 돋보였다.
윤선숙 탐라풍류 대표는 “저희 단체가 처음 여기에 참여했는데, 여기 와서 많은 걸 배우고 있고 홍보 부스가 이렇게 잘 차려져 있어서 저희 단체 홍보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탐라는 제주도의 옛 이름이고 탐라열전은 전통 국악을 하는 단체다. 2011년도부터 각 지역에 공연을 알리러 많이 다니고 있는데,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에 처음 참가했다.
발레, 뮤지컬, 오페라를 한꺼번에 공연하는 클래식 공연도 효과를 주목받았다.
서혜경 오픈씨어터 제작부 PD는 “저희는 규모가 큰 공연인데, 이런 자리를 계기로 발레, 뮤지컬, 오페라를 한꺼번에 선보일 수 있는 기회가 돼서 좋다”며 “오늘 홍보로 많은 분이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루비홀, 사파이어홀에선 ‘우리나라 공연장 및 공연 안전제도 설명 및 홍보’와 같이 국내외 문화예술계 이슈를 반영한 주제로 교류협력 네트워킹도 진행됐다.
김주리 경기아트센터 대리는 “경기아트센터는 시나위 홍보 중심으로 참여를 했다”면서 “이번에 경기아트센터가 주목한 작품은 어린이 작품이며, 장애인 작품에도 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해비치아트페스티벌에서 지금 당장 몇 개의 작품을 가져가겠다는 건 어렵지만, 관심 가지고 작품을 보는 시각을 넓히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참가소감을 전했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 격리 해제 이후 민간단체도 분위기가 좋다”며 “새로운 마케팅에 집중을 하고 있으며 공연을 어떻게 알리고 소개하는지에 치중할 것이다”고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 경기신문 = 고륜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