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T가 반려동물 헬스케어 AI 서비스인 '엑스칼리버'의 글로벌 사업 영역 확대에 박차를 가한다.
SKT는 지난 달 20일 일본 최대 반려동물 보험그룹사인 애니콤 홀딩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애니콤 홀딩스는 일본 반려동물 보험시장 점유율 1위(46%) 보험사와 전자차트 솔루션 기업, 동물병원 운영사 등 반려동물 관련 다양한 사업을 하는 자회사를 갖췄다.
SKT는 앞서 지난해 9월 반려동물 AI 헬스케어 서비스 '엑스칼리버'를 국내 출시했다. 엑스칼리버는 출시 1년 만에 국내 동물병원 300여 곳이 쓰는 반려동물 대표 의료 AI 서비스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협약은 엑스칼리버의 글로벌 사업 영역을 확대하기 위함이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일본 수의진료 시장규모는 2021년 기준 이미 약 3조 원을 넘어섰고 이는 국내의 2배 수준으로 알려져 있다. 일본 내 반려동물(개, 고양이) 수와 동물병원 수도 각각 1600만여 마리, 1만2000여 개로 모두 우리나라보다 2배 이상 규모가 크다. 애니콤 홀딩스는 일본 내 6000여 곳의 동물병원을 거래 파트너사로 보유하고 있다.
SKT는 자사의 AI 기술과 애니콤 홀딩스가 보유한 반려동물 생애주기별(유아기, 성년기, 노년기) 데이터를 활용해 반려동물 대상 AI 헬스케어 연구 협력 및 의료 서비스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SKT는 전자차트 솔루션 기업인 애니콤 홀딩스 자회사 애니콤 파페(Anicom Pafe)와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하고 일본 내 동물병원에 엑스칼리버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하민용 SKT 최고사업개발책임자(CDO)는 “SKT는 AI기술로 다양한 산업의 AI 전환을 만들어 내기 위한 AIX(AI Transformation)를 추진 중으로 엑스칼리버는 이러한 AIX의 대표적인 서비스”라며 “엑스칼리버를 국내 대표 반려동물 AI 헬스케어 서비스로 성장시키고 이를 글로벌로 확장시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