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만화영상진흥원 한국만화 발전의 토대를 공고히 하기 위해 만화전문 비평지 ‘지금, 만화’ 20호를 발간했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웹툰 전성시대에 활발한 만화비평을 통해 만화 소비를 진작하고 만화비평 향유의 문화적 기반을 조성하고자 지난 2018년부터 만화 비평서 '지금, 만화'를 발간해 오고 있다.
‘지금, 만화’ 20호에서는 한때 한국 만화의 인기 장르로 독자들에게 사랑받았던 명랑 개그 만화가 웹툰의 시대에 들어서면서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또 과거의 영광을 되찾을 수 있는지를 분석한다.
‘커버스토리’에선 한국 개그 만화의 변천사와 시대별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한국적인 유머 코드를 담은 만화를 통해 각 연출적 특징을 분석했다. 또 웹툰 시대에 들어서면서 일상툰으로 대표되는 조석의 ‘마음의 소리’가 어떻게 성공하고 영상화에 이르렀는가를 짚어본다.
작품 비평인 ‘크리틱’에서는 ‘아기공룡 둘리’의 작품 분석, ‘마음의 소리’와 ‘놓지마 정신줄’의 비교 비평과 음식을 소재로 한 웹툰과 여성향 개그 만화를 분석했다.
‘인터뷰’에서는 ‘지금, 만화’가 20호 발간을 기념해 진행한 역대 발간위원장과의 대담회를 담는다. 또 최근 ‘병맛 웹툰 작법서’를 출간한 만화가 탐이부를 만나서 그만의 웃음 철학을 들었다.
‘이럴 땐 이런 만화’에서는 ‘코스프레하기 좋은 우리 만화’란 주제로 명사들의 만화 추천 큐레이션을 만나고 ‘만화 속 인생 명대사/명장면’ 과 ‘웹툰 vs 드라마’를 통해서 다양한 만화/웹툰을 소개한다. 또한 ‘평론가 pick평!’에서는 만화평론가들이 선정한 작품에 대해 집중적으로 비평했다.
'지금, 만화' 20호는 전국 대형서점 및 인터넷 서점에서 구입 가능하며, 기타 세부내용은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아카이브사업팀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경기신문 = 고륜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