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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동연, ‘옥정~포천 광역철도’ 현장점검…“경기북부 새 시대 계기”

양주 고읍동~포천 군내면 17km 연결
균형발전·국도 43호선 혼잡 완화 기대
반나절 전국팔도 이동 현실화 코앞으로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4일 포천지역 첫 철도인 옥정~포천 광역철도 사업 현장을 점검했다.

 

김 지사는 “며칠 전 발표한 GTX 플러스 노선 중 G노선이 만들어지면 포천 송우에서 서울 논현까지 30분이면 가는 획기적인 교통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포천시뿐 아니라 경기북부의 새로운 시대가 만들어지는 좋은 계기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옥정~포천 광역철도는 서울지하철 7호선 도봉산~옥정 연장 사업을 포천까지 연장하는 내용으로 그동안 철도 서비스 혜택을 받지 못했던 포천 주민의 숙원 사업이다.

 

양주 고읍동에서 포천 군내면을 잇는 총 17.1km 구간에 정거장 4개소(양주 1, 포천 3), 차량기지 1개소를 설치한다.

 

올해 상반기 실시설계를 거쳐 하반기에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로부터 사업계획 승인을 받아 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옥정~포천 광역철도가 개통되면 지역주민의 서울 접근성을 높이고 국도 43호선의 혼잡을 완화하는 등 경기북부지역 교통 여건의 획기적 개선과 지역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현재 경기도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에 포함된 덕정~옥정 도시철도가 확정되면 포천지역 주민이 덕정역에서 GTX-C를 이용해 삼성까지 43분 만에 접근할 수 있게 된다고 도는 설명했다.

 

한편 도는 지난 1일 포천 등 경기북부로 수혜 범위를 넓힌 GTX 플러스 노선을 공개했다.

 

이중 G노선은 경기북부 포천에서 동의정부~구리~건대입구~논현~사당~KTX광명역~인천숭의로 연결되며 포천에서 강남까지 30분 만에, KTX 광명역까지 43분 만에 도착할 수 있다.

 

[ 경기신문 = 이유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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