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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AI 홈택스' 내년 선봬…2년간 300억 원 투입

종합소득세 상담서비스 첫 도입…전 분야 확대 추진

 

국세청이 올해를 'AI 국세행정'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AI를 이용한 국세행정의 디지털 전환을 본격 추진한다. 상담 서비스에 AI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은 공공부문에서는 처음이다. 

 

국세청은 국세상담을 시작으로 2년간 총 300억 원을 투입해 'AI 국세행정'의 첫걸음을 내딛는다고 21일 밝혔다.

 

국세청은 올해부터 홈택스 고도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신고서 초안을 미리 채워주는 모바일 원터치 간편 신고 서비스를 확대하고 납세자가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찾아주는 AI 검색도 도입한다. 이러한 고도화된 홈택스는 내년 초에 공개될 예정이다.

 

국세청은 김창기 국세청장 취임 이후 '사용자 중심 홈택스 개편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연말정산 일괄제공, 배달라이더 환급금 안내 등 서비스를 개선했다. 또한, 올해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인 5월부터 정부기관 최초로 AI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국세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세청은 이날 브리핑을 열고 AI 상담 시스템을 공개했다. 현장에서 AI 상담 시스템은 "라식 수술비가 의료 공제 대상인가요?"라는 질문에 "라식 수술이 시력 보정용 수술이라면 의료비 공제에 해당합니다"라고 정확하게 답변했다. 또한, 자세한 내용을 문자 메시지로 받을지를 묻거나 상담 직원 연결을 안내하기도 했다.

 

실제로 국세청은 올해 5월부터 정부기관 최초로 AI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국세상담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그 결과 이달 1∼17일 상담 건수(84만 건)는 지난해 같은 기간(31만 건)보다 2.7배 증가했다. 국세상담전화 통화 성공률도 같은 기간 24%에서 98%로 상승했다. 

 

AI 상담 대상은 대부분이 신고·수정 방법 등을 묻는 단순 문의라는 것이 국세청의 설명이다. AI 상담이 도입되면서 상담 직원은 더 복잡한 상담에 집중할 수 있어 전반적으로 상담 품질이 향상됐다고 국세청은 평가했다.

 

국세청 관계자는 "AI 국세 상담은 정부는 예산을 절약하고 민간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한 민관협력 사례"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오다경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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