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전 세계에 교통·해양·항공·물류를 아우르는 도시로 뻗어갈 준비를 하고 있다.
시는 14일 ‘시민 중심 교통·해양·항공정책 혁신’을 주제로 열린 시정공유회에서 올해 핵심 정책 방향과 다양한 시민체감형 신규사업을 발표했다.
먼저 지속가능한 인천의 미래를 위한 교통혁신에 나선다.
시는 올해 교통분야 최우선 시정목표로 인천 순환 3호선을 구축한다.
송도달빛축제역에서 동인천역을 거쳐 검단신도시를 연결하는 인천 순환 3호선은 지난달 발표된 제2차 인천도시철도망 구축계획안의 핵심 노선이다.
GTX-B·D·E와 연계해 제물포르네상스 및 서북부권 철도망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예정이다.
시는 사전 타당성 조사와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 신청을 신속히 추진해 사전절차를 선제적으로 진행한다.
경인전철 지하화선도사업 선정과 상부개발 계획 수립, 인천발KTX 인천공항 연장, 7호선 청라 연장 등 국가 중점 광역교통망 확충사업을 통해 원도심 균형 발전과 시민 이동 편의성도 높일 방침이다.
원도심 주차난도 해결한다.
우선 ‘원도심 집중 주차 5대 추진전략’을 수립해 2030년까지 주차 공간 20만 면을 추가로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종교시설·학교·마트 등과 협력해 공유 주차 사업을 확대하고 주차난 해소 방안을 마련한다.
시는 탄소중립과 도로 혼잡 해소를 위해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에도 앞장선다.
지난해부터 시행한 ‘아이(i)-패스’로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고, 출산 가구를 대상으로 한 ‘아이(i) 플러스 차비드림’으로 경제적 부담을 줄인다.
특히 출산가구 부모에게 첫째아 50%, 둘째아 70%를 환급해주는 ‘아이(i) 플러스 차비드림’은 올해 5월부터 도입돼 3066명이 혜택을 받을 전망이다.
민자도로 통행료 지원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인천대교 통행료가 기존 5500원에서 2000원으로 인하된다. 영종지역 주민의 리스·렌터카 통행료 지원도 함께 추진된다.
앞으로 개통되는 영종~신도대교의 통행료도 전면 무료화할 계획이다.
글로벌 해양항공도시 도약을 위한 정책 실현에도 힘쓴다.
시는 지난 1일부터 ‘아이(i) 바다패스’를 시행해 인천 25개 섬을 1500원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섬 주민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운항 결손금 지원과 섬 주민 선표 확보 사업도 강화하기로 했다.
섬 관광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도 견인한다.
내년까지 옹진군 백령도의 ‘케이(K) 관광섬 육성사업’과 섬 특화 소재를 발굴하는 대이작도의 ‘인천 섬 명소화 사업’에 120억 원을 투입한다.
덕적·소야·자월도 등에 다양한 테마축제 등도 열어 인천의 섬들을 국내 대표 관광지로 발돋움시킬 계획이다.
올해는 크루즈 32척이 관광객 11만여 명을 태우고 인천으로 입항하는 만큼 관광 편의성을 높여 약 300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가 나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의 해양주권 확보와 시민 해양 접근성 개선에도 앞장선다.
인천항의 항만 기능 재배치와 준설토 투기장 개발을 통해 해양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안암 유수지 일원의 철책 2.7㎞도 철거하고, 지난해 매립한 북성포구에는 친수공간을 조성한다.
유정복 시장은 “미래를 향한 혁신적인 정책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프라를 통해 인천을 세계적인 도시로 만들어가겠다”며 “시민과 함께 소통하며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정책으로 인천의 가치를 한층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인천 = 박지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