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들이 사회서비스에 크게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7년 첫 조사를 실시한 이후 최고 수치의 만족도다.
26일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언어발달지원 등 사회서비스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평균 점수가 92.0점으로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사회서비스는 도움이 필요한 국민에게 상담·재활·돌봄·정보제공·시설이용·역량개발·사회참여 지원 등을 통해 삶의 질이 향상되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복지부는 2007년부터 매년 사회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실시해왔다. 지난해에는 1만 5760명을 대상으로 장애인활동지원, 발달장애인부모상담지원, 발달장애인주간활동 등 사회서비스 11종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했다.
그 결과 전체 만족도 평균 점수는 92.0점으로 직전 해인 2023년 대비 1.9점 상승했다. 2007년 조사가 시작된 이래 가장 높은 점수다.
사회서비스 11종 중 '언어발달지원서비스'(95.6점)가 가장 만족도가 높았고, 이어 '장애인활동지원서비스'(93.2점), '발달재활서비스'(92.7점) 순이었다.
전반적인 사회서비스에 대해서는 친절성(94.2점), 적시성(93.7점), 정보제공성 (92.7점) 순으로 점수가 높았다.
복지부는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이 이용자에게 친절하게 응대하며 서비스 시간을 준수하고 적절한 정보를 제공했다는 사실을 보여준 대목이라고 보고 있다.
개선될 부분으로는 '서비스 이용 확대', '제공인력의 전문성 강화', '이용자 맞춤 서비스 제공 필요' 등이 꼽혔다.
복지부는 이번 조사 결과를 향후 사회서비스 운영에 반영할 방침이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