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현지시간 28일 미국 하버드대학교 특별 강연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올랐다. 이번 특강은 경기교육 변혁의 길을 세계에 공유하며 국제적 위상을 확인하는 시간이 됐다는 평가다.
1일 경기도교육청은 임 교육감이 현지 시각으로 지난 25일부터 28일까지 미국 보스턴을 찾아 경기미래교육을 알리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를 이어갔다고 밝혔다.
임 교육감은 첫 일정으로 지난달 25일 오후 미국 매사추세츠주 하버드대학교 리먼 홀(LEHMAN Hall)에서 하버드대·MIT 한인 학생 20여 명과 간담회를 열고 학교·경기공유학교·경기온라인학교가 유기적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경기교육 시스템을 소개했다.
이 자리에서 한인 학생들은 각자의 생각과 경험담을 이야기하며 경기공유학교와 경기온라인학교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26일 오후 임 교육감은 대한민국 교육감 최초로 하버드대학교 강단에 올라 하버드대 학생과 교수, 학교 관계자 등 150여 명을 대상으로 '한국(경기도)의 교육개혁: 학생 맞춤형 교육과 인공지능의 역할'을 주제로 특강을 했다.
특강은 ▲대한민국 교육의 특징과 문제점 ▲새로운 경기교육 시스템 ▲미래 교육을 위한 대학입시 제도 개혁 등을 하버드대 청중에게 자세히 소개하는 시간으로 마련됐다.
일정 마지막 날인 지난 27일 오후 하버드대 엘리엇 리먼 룸에서 하버드대 교수 20여 명과 간담회를 열고 새로운 경기교육 시스템 추진 과정과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특히 '교실 속 자존감'의 저자 조세핀 킴 하버드대 교육대학원 교수는 사회가 급격히 성장하고 세계화되는 시점에 변화를 피하지 않고 직면하는 경기교육의 도전을 높이 평가했다.
임 교육감은 매사추세츠주 벨몬트 고등학교를 방문해 질 가이저 벨몬트 교육감, 아이작 테일러 교장 등과 면담하고 학교시설의 지역사회 공유 사례를 확인하기도 했다.
28일 귀국길에 오른 임 교육감은 "미국 독립역사의 시작인 보스턴에서 하버드대 교수·학생들과 한국(경기도)의 교육 변혁을 공유하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며 "경기교육 변혁의 길을 더욱 분명하고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는 에너지를 받게 됐다"고 강조했다.
[ 경기신문 = 박민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