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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포시, 난방비 폭등 대응 위해 GS파워와 요금 인하 협상 본격화

 

군포시는 최근 급등한 난방비로 어려움을 겪는 시민들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GS파워와의 요금 인하 협상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시는 두 차례에 걸쳐 ‘난방비 인하 간담회’를 열고 열요금 산정의 투명성, 인하 필요성, 지역난방 공급 안정화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산본 지역의 아파트들은 준공 30년이 넘은 곳이 많아 노후 배관으로 인한 열효율 저하가 지속되고 있다. 이러한 구조적 문제는 겨울철 난방비 상승으로 이어져 시민들의 생활비 부담을 크게 가중시키고 있다. 군포시는 재정비사업과 병행해 열에너지 공급기관의 요금 조정을 통해 시민의 가계 부담을 실질적으로 완화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GS파워는 2022년 한 해에만 세 차례에 걸쳐 총 34.55%의 요금 인상을 단행했다. 민간기업의 요금 현실화 조치라는 설명에도 불구하고, 지역사회에서는 지나치게 큰 인상 폭으로 인한 시민 부담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더욱이 2021년 국제유가 급등으로 천연가스 가격이 30.6% 오르며 요금 인상이 이뤄졌지만, 이후 2025년 국제유가가 약 60% 하락했음에도 난방요금이 적절한 수준으로 조정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군포시는 지속적으로 인하 필요성을 제기해왔다.

 

지난 9월 29일 열린 간담회에서 시는 ▲열요금 산정의 공정성 확보 ▲구체적인 단계별 요금 인하안 제시 ▲지역난방 안정적 공급체계 구축 등을 GS파워 측에 공식 요구했다. 시는 특히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인하율”을 제시할 것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군포시 관계자는 “보일러를 끄기에는 춥고, 켜놓기에는 다음 달 고지서가 두려운 것이 시민의 현실”이라며 “난방비 인하는 단순한 요금 문제가 아니라 시민 복지와 직결된 사안”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10월 27일 안양시 롯데백화점 앞에서 지역난방 열수송관이 파열돼 군포 4만8천 가구와 안양 3,340가구의 열 공급이 중단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군포시는 긴급 대응에 나서며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하은호 군포시장은 “시민들의 생활비 부담을 덜고 난방복지를 강화하기 위해 난방비 인하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군포시는 시민 한 분 한 분의 따뜻한 겨울을 책임진다는 마음으로 끝까지 협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경기신문 = 신소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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