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위기도민 지원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긴급복지 핫라인’의 상담 접수가 2만 6000건을 넘어섰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도에 따르면 도는 ‘수원 세 모녀’ 사건 이후인 2022년 8월 25일부터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도민을 지원하기 위해 상담 서비스인 긴급복지 핫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긴급복지 핫라인에서 상담받은 누적 인원은 지난달 말 기준 2만 6696명이고 올해 핫라인을 이용한 도민만 9323명에 달한다.
핫라인을 이용한 도민들의 상담 내용을 살펴보면 1만 8972명이 건강보험료 미납 및 도내 정책 등을 문의했고 7754명이 복지 관련으로 상담을 받았다.
2022년 8~11월 사업 초기에는 지역사회 제보 건수가 전체 제보(1125명)의 10.9%(123명)였다면 올해 8~11월에는 전체 제보(628명)의 25.1%(158명)로 상승했다.
이는 위기도민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이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한편 도는 긴급복지 핫라인과 위기상담 통합 콜센터를 신설했고 경기복G톡, 경기도 긴급복지 누리집으로 긴급복지 핫라인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도민 제보뿐 아니라 겨울철 에너지 위기가 예상되는 월세취약가구 등 위기징후 빅데이터를 활용한 복지사각지대 기획발굴을 병행하고 있다.
앞서 도는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복지사각지대 기획발굴로 위기도민 3047명을 지원한 바 있다.
[ 경기신문 = 나규항·한주희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