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IPA)가 앞서가는 고객만족 경영을 펼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인천항만공사는 ‘이용하기 편리한 인천항’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구현하고 공사의 CS(고객만족)경영을 널리 알리기 위해 공사 홈페이지에 ‘고객응대관리’란을 신설, CS(고객만족)전략체계와 고객서비스헌장, 고객응대매뉴얼, IPA서비스프로세스, 인천항 고객의 정의 및 업무프로세스 크게 5부분으로 구별된 전자책자를 제작, 공개했다.
5개 부분으로 나눠진 고객응대관리 프로세스는 공사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분들에게 인천항만공사의 CS(고객만족)경영을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으며 IPA서비스프로세스 부분은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민원 프로세스를 60개로 세분화,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과 각 프로세스별 법령 및 양식에 대한 지원체계, 자주 발생되는 질문의 예외적 상황(FAQ)에 대한 프로세스를 정립했다.
또 인천항 고객의 정의 및 업무프로세스 부분은 인천항을 운영.이용하는 다양한 고객들의 상호 연관성과 역할론을 정립, 인천항 이용고객이 항만물류업무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