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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하구 아라뱃길 연계 개발

道 ‘상류보다 하류 역점’ 정부 건의 추진
4대강 플랜과 정책差… 수용여부 관심

경기도가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정책을 이용해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한강상류 보다는 한강하구 일대를 종합 개발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

특히 도는 한강하구 지역 개발사업을 경인 아라뱃길 등과 연계, 국책사업으로 전환시켜 지자체의 재원부담을 줄인다는 복안이어서 이같은 도의 제안를 정부가 받아들일 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25일 도에 따르면 도는 최근 내부자료를 통해 한강 상류보다는 하구지역 수질개선, 신곡수중보 이전 등을 통해 하구 일대 지역 종합개발을 추진하기로 복안을 세우면서 도의 입장이 정부의 정책(예산지원)에 반영될수 있을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에 앞서 8일 국토해양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수산식품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을 최종확정 발표했다.

정부는 이 국책사업에 23조를 투입해 ▲기후변화 대비 ▲자연과 인간의 공생 ▲지역균형발전 ▲녹색성장 기반구축 ▲국토재창조 성과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2012년까지 모든 역량을 투입키로 했다.

이같은 계획안에 따르면 정부는 주로 한강 상류 지역에 대해 지자체 의견을 수렴한 뒤 예산을 지원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도는 상류지역보다는 하류지역에 더 역점을 두고 사업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한강하구와 임진강 유역은 하상퇴적이 심하고 홍수발생이 빈번해 하도정비를 통한 치수대책이 시급한 현실이고 습지, 철새 등 생태보전은 과학적 근거를 갖고 대책을 수립해야한다”며 “하류지역 개발방안을 추가로 정책에 포함시키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한강하구 일대가 최근 김포시의 한강 폴리스, 고양시의 한류월드 등 개발 붐이 일면서 이 일대를 한강을 중심으로 하나의 권역으로 묶어 개발할 경우 도로서는 경기 서북부 지역의 종합 마스터 플랜을 만들수도 있다는 계산도 세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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