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말 현재 시에 설치된 자전거 도로는 자전거 전용도로와 자전거-보행 겸용도로 등 218.8㎞이며, 2009년부터 올해까지 자전거 전용도로 예산으로 38억4천만원이 책정됐다.
자전거-보행 겸용도로는 ‘보도블럭 정비사업’ 예산에 포함돼 있으며 최근 5년간(2004~2008년) 매년 6~8억원이 소요됐다.
시는 자전거 도로 인프라 구축을 통해 출·퇴근시 친환경 녹색교통인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자전거 이용시설의 정비로 자전거이용 활성화 및 도심지 및 공단지역의 가로환경 개선을 기대했다.
그러나 시민들이 마음 놓고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는 자전거 전용 도로는 34.46㎞에(2009년 말 기준) 불과하고 나머지는 자전거-보행 겸용도로로 설치돼 보행 사고 및 자전거 사고 우려가 높은 실정이다.
더욱이 상가 밀집지역에 설치된 자전거-보행 겸용도로의 경우 주변 상가에서 인도에까지 마구잡이로 상품을 진열하고 있고 상가 이용객들의 자전거-보행 겸용도로 위 불법주차 행위가 만연해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을 위협하고 있다.
상록구 이동 농수산물도매시장 앞 도로변 자전거-보행 겸용도로에는 인근 상가에서 판매 중인 각종 철제품과 그릇 등이 도로에 적치돼 자전거 운행에 큰 불편을 주고 있다.
단원구 선부동 농협 앞과 초지동 시민시장 앞 인도에 설치된 자전거-보행 겸용도로는 노점상들이 판매대 설치뿐 아니라 포장까지 치고 상행위를 하고 있어 자전거 통행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불법 주차와 자동차 진입을 막기 위해 설치한 볼라드의 간격과 규격이 다른 곳이 많아 오히려 자전거 통행을 방해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자전거도로 위 차량 및 노상적치물, 불법 노점 등에 대한 단속을 실시하고 있지만 단속 인력을 주기적으로 투입해야 하는 등 근본적인 해결에는 어려움이 있다”며 “앞으로 실시 설계시 구조적인 근본대책을 수립하고 홍보와 함께 노상적치물, 노점상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