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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경찰 ‘112통합’ 14억짜리 실패작

수원에서 중국인이 20대 여성을 납치살해한 사건과 관련, 경찰이 사건 발생 1주일 전 ‘112신고센터’ 근무요원 상황대처 향상을 위한 직무교육에도 전혀 피해를 막지는 못해 센터근무자의 검증 등 종합적인 개편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경찰은 신고접수를 받은 112신고센터의 시스템 개편을 위해 지난해 무려 14억원을 투입했던 것으로 드러나 헛돈을 썼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8일 경기지방경찰청에 따르면 지난해 3월 14억원을 들여 경기남부지역 30개 경찰서에서 개별적으로 운영하던 112신고센터를 하나로 모아 통합센터로 개편하고, 4개조 99명의 인력을 배치, 운영중이다.

각 경찰서별로 운영되던 신고센터의 통합은 신고 상황에 보다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서였다.

그러나 ‘수원 살인사건’에서 적나라하게 드러났듯이 접수자의 초동 상황전파 미흡 등에 따라 ‘최악의 상황’으로 결론난만큼 시스템 개편은 ‘실패’였다는 지적이다.

이번 사건의 경우만 보더라도 당시 피해여성의 신고를 접한 112신고센터가 경기경찰청 ‘통합112신고센터’가 아닌 관할 사정에 밝은 수원중부서에서 전화를 받았다면 피해자에게 굳이 필요 없는 질문만 하며 허둥지둥 시간을 보내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실제 경기경찰청 112신고센터는 사건 몇일 전인 지난주(3월26~29일)에도 전 근무자를 대상으로 전화응대 등 상황대처 능력을 키우기 위한 직무교육을 실시한 것으로 확인됐으나 당시 근무자는 형식적인 상황전파로 신고자의 위치파악에 실패하는 등 현장출동 효과를 거두지 못했다.

당시 신고전화를 받은 센터 근무자는 경찰 경력 10년이 넘지만, 센터 근무는 고작 두달여밖에 안된 초보 근무자였을만큼 신입 근무자에 대한 별다른 자격요건을 거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경기경찰청 관계자는 “112신고센터에서 근무할 적임자를 뽑기 위해 노력하고, 근무자들에 대한 지도감독도 하고 있지만 사건이 발생한데 대해서는 면목이 없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찰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112신고센터와 상황실 운영체제를 전면 개편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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