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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 부실 입학사정관제 ‘좁은 문’

시행 6년 되도록 교육 현장 교사 이해·관심 부족
사교육 의존 불가피… 소수 위한 전형 전락 우려

최근 입학사정관제의 존폐를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시행된 지 6년이 되도록 입학사정관제 입시전형에 대한 열악한 공교육의 여건으로 소수만을 위한 입시전형으로 전락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일고 있다.

특히 입학사정관제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학교가 도입 초기와 비교해 3배 이상 증가했지만, 공교육의 부실로 인해 학생들이 부족한 정보를 얻기 위해 사교육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9일 교육부 등에 따르면 지난 2008년 대학입시에서 서울대 등이 시범 도입한 입학사정관제는 2009학년도 대입에서 고려대, 한양대, 성균관대, 경희대 등으로 확대 시행된 이래 6년 차에 접어들고 있다.

입학사정관제는 학생의 성적보다는 잠재력이나 소질 등을 비교과 영역이나 동아리 활동, 진로 활동, 창의체험 활동 등을 통해 종합적으로 평가해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로 대입의 문을 한층 넓혀준 획기적인 입시전형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정작 공교육 현장에서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이해와 관심의 부족으로 입학사정관제가 대다수 학생에게 동떨어진 입시제도로 전락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더욱이 이번 201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126개 대학이 입학사정관제 전형을 통해 4만6천932명의 학생을 선발하기로 발표하면서 더욱 관심이 커졌지만 공교육을 통한 정보 제공 부재로 제도의 취지가 흔들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김모(18·여)양은 “입학사정관제를 준비하는 다른 친구가 학원의 전문적인 진로 컨설팅을 통해 교내 활동뿐 아니라 외부에서 실시하는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준비해왔다”며 “수시모집이 시작된 마당에 그런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뒤늦게 알았다”고 푸념했다.

B고교 이모 교사는 “잠재력이나 재능만으로 명문 대학 입학 기회를 주는 훌륭한 취지의 제도인데도 선생님들의 관심이 부족해 입학사정관제를 남일처럼 생각하는 학생들이 많은 것 같아 안타깝다”며 “교사를 대상으로 한 정부 차원의 입학사정관제 전문교육 강화로 학생들에게 공평한 정보 제공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각 교육청에서 현직 교사들을 모집해 대학진학 관련 강좌를 꾸준히 시행하고 있고, 지방이 소외될 우려가 있어 지방 중심의 입시 설명회를 매달 개최하고 있다”며 “대학이 우수 학생을 확보키 위해 전형을 지나치게 많이 만들어 전형 방법의 수를 간소화해 수험생이나 교사들의 혼란을 줄이는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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