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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친환경 노선버스 도입 환영한다

고양시가 앞으로 5년 내 관내 노선버스 330대를 ‘전기버스’로 교체한다고 밝혔다. 시가 지난 14일 발표한 ‘전기버스 5개년 전환계획’에 따르면 경유나 가스를 사용하는 내연기관 버스 대신 쾌적하고 매연발생 없는 전기버스로 전환할 경우 연간 약 282.6톤의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다고 한다. 노선버스 330대를 전기버스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예산은 825억 원 정도로 예상되는데 시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은 224억 4천만 원(약 27%)이다. 시는 적지 않은 예산이지만 미세먼지 저감과 업체 운영비 절감 효과, 그리고 장애인·노인·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대중교통 이용편의 향상 등을 생각하면 시민들에게 돌아가는 혜택이 훨씬 크다고 내다본다.


특히 미세먼지 저감 효과가 크다. 환경부의 ‘경유버스 및 CNG버스 환경·경제성 분석’ 보고서를 기준으로 계산할 때 1일 230km를 운행하는 경유버스 330대를 전기버스 교체하면 연간 약 282.6톤의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노선버스는 시민들이 밀집돼 있는 지역을 운행하기 때문에 매연으로 인한 피해가 줄어든다. 대기 온실가스의 66%가 차량에서 발생한다고 한다. 따라서 고양시 뿐 아니라 전국 모든 지역의 노선버스들부터 친환경버스로 교체해나가야 한다.


수원시는 고양시보다 앞서 지난해 12월 3일 시내버스 대부분을 전기버스로 교체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수원시는 지난해 36대의 전기버스를 도입한 데 이어 올해 상반기에 58대를 추가하고 2022년까지 모두 1천대의 전기버스를 투입할 예정이다. 사실상 전 노선을 전기버스로 교체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 수원시 장안구 수원북부공영차고지 3천382㎡ 부지에 전기버스 충전소를 준공하기도 했다. 환경부 보조금과 수원여객 자부담 등 20억원이 투입된 충전소는 총 96대의 전기버스를 한꺼번에 충전할 수 있다.


경기도 역시 2027년까지 도내 모든 경유버스가 친환경버스로 교체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오는 2022년까지 총 1천333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전기버스 529대 교체를 완료한 뒤, 2027년까지 도내 모든 경유버스를 친환경버스로 전면 교체할 방침이다. 도는 지난해 3월부터 버스업체가 전기버스 구입 시 금액 일부를 지원, 전기버스 확대를 유도하고 있다. 정부도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하면서 2025년까지 전기차 113만대, 수소차 20만대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버스에 이어 승용차, 화물차까지 모두 친환경 차량으로 전환되는 날을 기다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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