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도시공사(HU공사)는 내·외부 고객의 신고·상담을 통해 청렴한 조직문화를 확립하고, 청렴하고 투명한 Clean-HU’를 구현을 위한 익명 신고시스템인 ‘헬프라인(Help Line)을 도입, 운영하고 있다고 3일 밝혔다.
‘헬프라인’은 부패행위 등의 신고제도 활성화를 위해 신고자의 익명성 보장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중립적이고 독립적인 외부 민간운영기관 시스템의 일종이다.
이 시스템은 IP추적방지 등 최신 보완기술을 바탕으로 신고자의 익명성이 철저히 보장된다.
신고대상은 공정한 직무수행 저해행위, 부당이득 수수행위, 인권침해행위, 정보‧보안관련 위반행위, 건전한 조직문화 저해행위, 기타 비윤리적 행위에 대해 신고할 수 있다.
헬프라인(Help Line)시스템은 도시공사 홈페이지, 신고전용 QR코드, 스마트폰 전용 앱(App)을 통해 내‧외부고객 누구나 신고가 가능하다.
시스템에 접수된 신고서는 실시간으로 윤리감사팀 관리자에게 문자메세지와 전자메일로 전송되며 조사 후 처리결과가 신고자에게 전달된다.
유효열 HU공사 사장은 “익명보장 신고시스템인 ‘헬프라인’을 통해 건전한 신고문화가 정착되어 공사 청렴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최순철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