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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관광공사, 관광산업 완전회복 위한 총력 다짐

경기도의회 업무보고서 올해 사업 추진계획 발표…50개 사업 예산 총 304억 6000만 원
‘일상을 풍요롭게 하는 여행 행복 충전소’ 비전…지속가능한 경기관광 브랜드 가치확립 등 4대 추진 전략 수립

 

경기관광공사가 27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주요 업무보고에서 올해 도 관광산업 완전회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다짐했다.

 

공사의 올해 사업예산은 50개 사업 총 304억 6000만 원으로, 이중 ▲출연금 사업 12개 총 126억 3000만 원, ▲위수탁 대행사업 총 34개 150억 8000만 원, ▲자체 사업인 평화누리 캠핑장 관리 운영 등 4개 사업에 총 27억 4000만 원이 편성됐다.

 

‘일상을 풍요롭게 하는 여행 행복 충전소’라는 새로운 비전 아래 ▲지속가능한 경기관광 브랜드 가치확립 ▲선제적 국내외 관광객 유치 ▲DMZ 평화․생태관광 허브 도약 ▲지속가능 경영 체계 구축이라는 4대 추진 전략을 바탕으로 12개 세부 전략과제를 세웠다.

 

먼저 공사는 지역 활성화를 위한 경기관광 축제 경쟁력 강화에 힘쓸 계획이다. 특히 ‘야간관광 프로그램’을 개발, 야간 특화콘텐츠 개발 및 프로그램 운영 지원을 통한 체류형 관광을 활성화 시킬 예정이다.

 

경기바다 밤하늘 배경의 ‘경기바다 드론페스티벌’ 등을 개최하고, 첨단 야간콘텐츠 및 문화예술공연을 통한 지역활성화 도모에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 ‘더 고른’ 경기여행 기회 확대 차원에서 관광약자를 대상으로 한 무장애관광 환경조성 및 취약노동자 휴가비 지원사업도 지속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엔데믹 이후 폭발적 관광수요 선점을 위해 선제적 국내외 관광객 유치에도 적극 나선다. 글로벌 여행기업 파트너십 강화, 해외 대표사무소 설립, 중국 지방정부 우호 협력 대중국 마케팅 확대, 해외 신규시장(구미주, 중동) 개척이라는 4대 중점추진 과제를 중심으로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수행할 계획이다.

 

지역관광공사 최초로 방한 관광객 수, 방한 잠재력, 가능성 등을 고려해 태국 방콕에 해외 대표사무소를 설립하고 해외 유력 온라인 플랫폼과 공동 마케팅, 해외 주요 여행사, 항공사 등과 협력한 고부가 단체 유치 확대, 유명인 등을 활용한 공동 프로모션도 추진한다.

 

공사는 도에서 가장 차별화 된 관광자원인 DMZ 평화·생태관광 허브 도약을 위해 DMZ 관광 브랜드 확립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DMZ 평화 마라톤, DMZ 평화 걷기 등 스포츠 행사 개최를 통해 생태ㆍ평화적 가치가 있는 DMZ를 직접 보고 체험하며 즐길 수 있는 전 세계 유일한 관광자원으로서의 DMZ를 브랜드화 해 나갈 예정이다.

 

평화누리길의 유지관리 및 운영 활성화를 위해 접경 4개 시․군(고양,김포,파주,연천)과 협력해 평화누리길 편의시설 보강과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강화한다. 도보객 편의 증진을 위해 방문객 응대 안내를 담당하는 ‘어울림 센터’도 운영할 계획이다.

 

또 민통선 내 유일한 숙박형 문화예술 체험시설인 캠프그리브스 DMZ체험관은 49만명 이상의 국내외 관광객이 방문하며 관광명소로 떠오른 만큼, 공사는 올 9월로 예정된 확대 개방에 맞춰 매표소, 안전 대책 수립, 휴게공간 조성 등 운영시스템을 구축하고, 교육지원청 등 유관기관과 체험 프로그램 개발, 신규 전시 콘텐츠 등을 도입, DMZ체험관 운영 활성화도 적극 추진한다.

 

조원용 사장은 “캠프그리브스는 임진각 평화 곤돌라를 이용해 사전 허가 없이도 입장이 가능하게 할 방침”이라며 “올해는 지난해보다 10% 늘어난 54만명이 캠프그리브스를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미군 장교가 사용하던 옛 건물을 리모델링해 객실 70개를 추가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고륜형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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