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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특집] 上. ‘위기학생을 위한 따듯한 동행’…의정부교육지원청의 교육복지

대상 기준을 넓게 잡아 더욱 촘촘한 교육복지
행정구역마다 특성 분석해 지원하는 교육복지
대상학교·유관기관과 ‘따로 또 같이’ 펼치는 교육복지
지역 물적·인적 자원과 연계해 튼튼한 복지‘안전망’

 

아무도 돌보지 않는 소외된 아이의 인생에 치유의 등불을 비춰주는 정책이 있다. 바로 경기도교육청의 ‘교육복지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지난 2009년부터 도내 모든 교육지원청에서 운영되고 있다.

 

경기신문은 저소득층, 한부모가정 등 학교생활이 어려운 위기학생을 발굴해 알맞은 복지서비스를 연결해주는 ‘위기학생의 나침반’, 경기도교육청의 교육복지사업을 톺아본다. [편집자 주]

 

 

의정부교육지원청은 전문성있고 다각적인 교육복지를 펼치기 위해 교육공동체 및 지역 유관기관과 함께 학생들의 안전하고 올바른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의정부 교육복지안전망사업은 교육취약계층 학생의 학습·돌봄·안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청소년의 위기를 학생만의 문제가 아닌 ‘가정의 문제’로 본다.

 

학생 개인만 지원하면 완전한 복지시스템이 가동되지 않는다고 판단, 위기학생의 가정문제까지 파악해 유관기관과 지역 중심의 협력체제를 구축해 맞춤형 지원을 펼친다.

 

또 교육복지사가 미배치된 초·중·고등학교에서 발견되는 위기학생을 세심하고 촘촘히 지원하기 위해 지역기관과의 사업을 구조화해 학생의 위기를 신속 발굴해 지원한다.

 

아울러 지역특성을 분석해 의정부를 학생 거주지 중심으로 송산권역, 신곡·호원권역, 흥선권역 등 3개로 나눠 거점별 종합사회복지관을 설치, 각 기관별 사례관리팀을 운영한다.

 

사례관리팀에서는 학교에서 학생을 발굴하면 무조건 가정방문을 통해 기초상담을 실시하고 가정의 현황을 파악한다.

 

가정방문 후 지원청 중심의 솔루션 회의를 통해 사례를 분리하고, 위기사례일 경우 거주지 중심으로 집중적 사례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 대상 기준을 넓게 잡아 보다 촘촘한 교육복지

의정부 교육복지사업의 학생선발 기준은 사회·경제적 취약성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배경 때문에 발생되는 교육소외에 초점을 둔다.

 

관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보다 세심하고 촘촘하게 살피고 지원하며 저소득층 학생, 탈북·다문화 학생뿐만 아니라 학교 부적응학생까지 포괄적으로 지원한다.

 

또 인지적 측면의 학업 부진뿐만 아니라 심리적 불안, 친구의 관계, 가정 내 복합적인 어려움이 누적된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해결하지 못하는 상황도 돕고 있다.

 

 

◇ 행정구역마다 특성 분석해 지원하는 교육복지

의정부교육지원청 교육복지조정자에 따르면 의정부는 흥선권역, 호원권역, 신곡권역, 송산권역 등 4개의 행정구역으로 나뉘는데, 구역마다 빈부의 차이가 나타난다.

 

특히 흥선권역과 송산권역의 차가 극명하다.

 

흥선권역은 지역 내 가장 오래된 구도심으로 전체적인 주거환경이 낙후됐다.

 

흥선권역 내 학생들의 등교시간을 분석하면 1개의 다세대 주택에서 10명이 넘는 학생이 몰려나오는 경우도 있어 저소득층가정이 밀집돼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흥선권역에는 교육취약계층 학생이 더 많이 분포돼 있고 형제들이 초·중·고를 같은 지역에서 졸업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한 아이를 중심으로 위기상황이 발생되면 해당 가정의 형제자매까지 가정 내 복잡한 상황과 어려움이 누적돼있는 것을 자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의정부시청을 중심으로 청소년 지원 기관들이 모여 있다 보니 흥선권역 청소년들은 거리상 가까운 기관을 많이 이용하며 참여도도 높아 학생들 간 낙인효과는 덜 발생된다.

 

의정부교육지원청은 흥선권역에 교육복지를 제공하는 접근 자체를 다각적이고 집중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반면 송산권역은 신도시로, 아파트 대단지가 들어선 곳이다. 서울에서 밀려오는 중산층 가정이 많이 입주해 교육열이 높아 학원 등이 밀집돼 있다.

 

이곳에는 경제적 취약계층이 많지 않지만 그 경계선에 있으면서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에 많다.

 

새로운 상권과 문화공간들이 있으나 주로 중·장년층의 활동공간이 많고 청소년이 활동 가능한 공간은 비교적 적어 다양한 청소년 문화와 활동에 제약이 있기도 하다.

 

송산권역에는 위기사례가 많지 않고, 단순 사례들로 이뤄져 있어 의정부교육지원청은 상담 등 1차적 서비스를 중심으로 지원하고 있다.

 

 

◇ 대상학교·유관기관과 ‘따로 또 같이’ 펼치는 교육복지

의정부는 지역 간 격차가 있다 보니 의정부지역교육청은 교육복지사업 대상학교와 ‘따로 또 같이’ 활동을 펼치고 있다.

 

‘따로’ 활동할 때는 각 학교와 학생의 특성을 고려해 학교 차원의 지원이 균형 있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학교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높이고 교육복지 지원이 실질적으로 효과를 확보할 수 있게 돕고 있다.

 

‘같이’ 움직일 때는 학생을 중심으로 학교의 구성원과 복지사업에 대한 합의를 통해 학생의 문제원인을 분석하고 해결하며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특히 초등학교의 경우 학생들의 학습과 돌봄과 안전을 중점적으로 살피고 있다. 방학 중 가정에서 방임되는 학생들을 위한 방학 돌봄 활동을 펼쳐 다양한 문화예술·체험활동을 진행한다.

 

중학교의 경우 청소년의 자발성을 증진하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체험활동을 시행해 자긍심을 향상시키고 공동체 활동을 통해 건강한 또래 관계를 형성하게 한다.

 

의정부교육지원청의 교육복지사업은 유관기관과 협업도 활성화돼 있다. 결식예방을 위한 아침머꼬 사업, 진로개발을 위한 교육복지문화기획단 등이다.

 

‘아침머꼬’ 사업은 경기북부월드비전과 함께 학생들에게 조식을 제공해 청소년의 바른 식습관 형성을 돕고 아침결석을 감소시키고 있다.

 

또 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교육복지문화기획단’을 만들어 학생의 잠재된 재능과 소질을 계발해 진로에 도움을 주고 있다.

 

 

◇ 지역과 연계해 튼튼한 교육복지‘안전망’

의정부교육지원청은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위기 학생을 돕고 있다.

 

한국마사회에서는 매년 최소 1500만 원에서 최대 3000만 원을 후원받아 50여 명의 위기학생를 지원한다.

 

또 의정부비전교회를 통해 월 2회 20여 명의 학생들을 가정방문해 김치 등 밑반찬을 직접 전달하고 있다.

 

아울러 교육복지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해 ‘학교로 찾아가는 FUN FUN 페스티벌’을 펼치고 있다.

 

해당 사업은 의정부 청소년 유관기관들이 학교를 방문해 기관을 홍보하며 기관 활용성을 높이는 행사다.

 

기관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의정부시 학교밖지원센터, 의정부시정신건강증진센터, 의정부시 중독관리센터, 흥선청소년문화의집, 사단법인 의정부YWCA 등이다.

 

기관들은 청소년의 심리·정서적 문제 조기에 발견해 청소년의 자존감 및 회복탄력성을 증대해 건강한 자아로 성장할 기회를 마련하고 있다.

 

 

*이 기사는 경기도교육청 협찬으로 진행함.

 

[ 경기신문 = 이보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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