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강남점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연간 거래액 3조 원을 돌파하면서 새로운 기록을 썼다.
28일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강남점의 연간 누적 거래액은 3조 원을 넘었다. 지난해보다 1개월 이상 빠른 기록이다. 앞서 신세계 강남점은 지난해 12월 20일 국내 단일 유통시설 중 최초로 매출 3조 원을 돌파했다.
신세계 강남점은 매출 3조 원 기록에 대해 두터운 우수고객층(VIP)의 지속적인 재방문에 더해 신규·외국인 고객을 대거 유치한 것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신규 고객은 작년보다 25%, 외국인 고객은 310% 각각 늘었다. 강남점 외국인 매출은 작년보다 310% 이상 급증했다. 그 결과 신세계 강남점의 올해 매출 증가율은 8.6%로, 전국 신세계 점포 중 가장 높다.
또 신세계 강남점은 지난 2월 디저트 전문 매장 '스위트파크', 6월에는 프리미엄 푸드홀과 와인숍 등이 있는 '하우스 오브 신세계'를 각각 선보여 적극적인 리뉴얼(재단장) 투자가 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했다.
스위트파크와 하우스 오브 신세계 등 두 공간을 이용한 뒤 자연스럽게 다른 장르 쇼핑으로 이어진 연관 매출이 70%에 달해 강남점 고성장의 초석이 됐다. 스위트파크는 오픈 9개월 동안 국내 디저트 열풍을 이끌며 누적 950만 명이 방문했다.
이외에도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변신을 선언한 신세계 강남점의 변화가 방문객의 발길을 잡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신세계 강남점은 기존의 팝업 전용 공간 '더 스테이지'에 이어 센트럴시티 1층 광장의 높은 층고와 개방감을 활용한 전시·체험형 팝업존 '오픈 스테이지'를 추가로 열었다.
그 결과 올해 들어 신세계 강남점에 방문한 고객 수는 누적 6000만 명(중복 포함)을 넘어섰고, 특히 비수도권 구매객도 작년보다 25% 늘었다.
신세계 강남점은 내년 국내 최대 규모인 6000평(약 2만㎡) 규모 식품 전문관을 선보이며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인다는 전략이다.
국내에서 경험할 수 있는 모든 미식을 경험할 수 있는 '미식의 신세계'를 목표로 올 초 스위트파크로 첫발을 뗀 강남점 식품관 리뉴얼은 내년 3월 푸드마켓(슈퍼마켓) 오픈에 이어 8월 델리(즉석식품), 카페와 건강관 순으로 마무리된다.
박주형 신세계백화점 대표는 "강남점은 국내 최초 단일 점포 거래액 3조원 달성이라는 성과에 머무르지 않고 초격차 경쟁력을 위한 혁신과 투자를 지속하며 새로운 도약의 발걸음을 디뎠다"며 "1등 백화점의 위상을 넘어 글로벌 랜드마크 입지를 더 공고히 하기 위한 리테일 혁신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효정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