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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의회·고양 "서울 철도 직결불가 재검토"…오세훈, 수용할까

김직란 경기도의원 "서울시 광역철도추진 직결불가 재검토해야"
이재준 고양시장 " 경기·인천 주민 불편 가중하는 독단적 행정"

 

경기도가 서울시의 수도권 철도 시외 불가 방침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의회, 고양시도 이에 대한 전면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이를 받아들일지 관심이 집중된다.

 

김직란 경기도의회 의원(더민주·수원9)은 14일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51회 제2차 본회의에서 “(철도 직결 불가 방침으로 인해) 도내 서울시 도시철도 연장 사업 중 추진이 확정된 하남선, 별내선, 도봉산옥정선, 진접선, 옥정포천선, 5개 사업 외에 3기 신도시 교산, 창릉, 왕숙지구의 광역교통개선대책과 구상 중인 철도 사업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수원·용인·성남시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서울 수서차량기지 이전과 연계한 수서 3호선연장 직결사업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본다”며 서울시의 도시철도 연장, 광역철도추진 직결불가 방침을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고양시도 서울시의 이러한 결정이 일방적이라고 강하게 질책하며 당시 오세훈 시장 후보에게 직결 불가 방침에 대한 재검토를 요구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지난달 22일 “연결을 기본으로 하는 교통을 단절하고 경기·인천 주민의 불편을 가중하는 독단적 행정의 정점”이라며 거세게 반발했다.

 

박윤국 포천시장도 지난 2월 옥정~포천 광역철도 관련 입장문을 발표하고, 7호선 직결이 가능하도록 선로 연결과 역사규모 확장 여건 조성 방침을 밝혔었다.

 

경기도는 현재 지역 주민들의 불편을 우려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에 중재를 건의한 상태이다.

 

서울시의 평면 환승 방식이 도입되면 지하철 이용의 불편이 불가피하다. 평면 환승은 맞은편 플랫폼으로 이동해 철도를 갈아타는 구조로 운영되기 때문에 직결에 비교해 더 많은 시간 소요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특히 경기도민은 생활권을 가장 많이 공유하고 있기에 불편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앞서 2월 9일 광역철도 노선의 비합리적 운영비 분담 등에 따른 재정적자 누적이 심각해 경기·인천지역 도시·광역철도의 시외연장을 직결이 아닌 평면 환승을 원칙으로 한다는 내용으로 ‘도시철도 연장 및 광역철도 추진원칙’을 발표한 바 있다.

 

서울시는 '평면 환승'을 추진할 때에도 ▲안전 운행을 위한 사전 필수 시설 및 시스템 구축 ▲해당 지자체 등 관계기관의 재정 부담 및 책임 강화를 요구하기로 했다. 연장 구간은 관할 지자체에서 책임지고 운영하게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현재 연장이 진행 중인 7호선 연장선(인천·경기북부), 8호선 별내선, 5호선 하남선, 4호선 진접선 이외의 추가 직결 연장 요구는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서울시내 주요 노선인 1~8호선을 운영하고 있다.

 

[ 경기신문 = 이지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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