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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의 지구 구하자…경기도내 지자체들 탄소제로 '한뜻'

도, 1200억 규모 탄소중립펀드 조성
화성, 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 추진
고양·안산, 친환경 에너지 자립 모색

 

정부가 전 세계적 기후위기에 대비 탄소중립 정책에 심혈을 기울일고 있는 가운데 경기도 지자체에도 탄소 제로(0) 바람이 불고 있다.

 

정부는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0) 달성을 위해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40%로 2018년(6.2%) 대비 5배가량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지난해 7월 한국형 그린뉴딜 전략을 발표했다. 당시 계획에는 ▲녹색친화적인 환경 조성 ▲신·재생에너지 확산 ▲녹색산업 발굴 등에 73조원을 투자해 66만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 같은 탄소중립의 흐름이 경기도 내 지자체에도 녹아들고 있다.

 

경기도는 탄소중립펀드 조성을 위해 내년도 예산에 60억원을 편성했다. 친환경·저탄소 분야 기업 육성을 위해 2026년까지 1200억원 규모의 (가칭)‘경기도 탄소중립펀드’ 조성을 추진한다.

 

아울러 탄소중립펀드 조성을 통해 2034년까지 최소 50개사 이상의 친환경·저탄소 관련 분야 기업을 발굴·투자해 경기도 탄소중립산업 생태계를 육성한다는 구상이다.

 

화성시도 오는 2030년까지 교통부문 온실가스 감축 목표량을 7만 7562톤으로 책정하며 탄소 제로화에 나섰다.

 

화성시는 노후 관용차를 친환경 전기차로 전환하고 시민과 공유하는 카 쉐어링을 도입, 생활 속에서 걷기나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에게 그린 포인트를 지급하고 적립된 포인트는 지역화폐로 사용할 수 있는 ‘3GO’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함께 무상교통으로 대중교통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무상교통은 화성시민이 무료로 버스를 기용하는 대중교통 활성화 사업으로 기후 위기의 주범으로 꼽히는 교통부분의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한 정책이다.

 

이 밖에도 경기도내 수소충전소 최다 확보, 수소차 구매 보조금 전국 기준 최고액 4000만원(국비 2250만원, 시비 175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고양시는 지난 6월 2030년 온실가스 배출전망치(BAU)보다 32.8% 감축 목표를 설정했다.

 

고양시는 가장 많은 탄소를 배출하는 수송 분야 대책으로 약 825억원을 들여 5년 내 전기버스 총 330대를 순차적으로 도입한다. 이는 시내버스의 75%에 해당한다.

 

‘태양광 발전시설 및 시민햇빛발전소’ 설치 등 에너지 자립도시 조성을 위해 다양한 보급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안산시도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전략’에 부합하는 지역 에너지 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1조3431억원 규모를 투자해 온실가스 25만톤 감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소시범도시 사업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 ▲대부도 신재생에너지 산업특구 특화사업 ▲시화호 Sola-페달로 구축 ▲산업단지 에너지 자립 및 효율 향상 인프라 구축 등을 계획하고 있다.

 

지자체 관계자는 “시 전체적으로 탄소중립, 수소독립 정책을 수립하고 있다. 내년 연구용역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현재 시작 단계이지만, 용역과 조례 제정 등을 통해 탄소중립을 위한 정책 등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 경기신문 = 이지은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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