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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금융권 첫 ‘AI 프로덕트 평가 프레임워크’ 도입

LLM 불확실성 줄이는 정량 평가 도입

 

카카오뱅크가 금융권 최초로 AI 서비스의 기획부터 운영까지 전 과정을 관리하는 프레임워크를 도입했다.

 

카카오뱅크는 AI 검색·AI 금융계산기 등 자사 AI 기반 서비스의 개발·출시·운영 전반을 체계적으로 점검하는 ‘AI 프로덕트 평가 프레임워크(AI 프레임워크)’를 자체 구축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프레임워크는 ▲서비스 기획 ▲모델 평가 ▲기능 테스트 ▲품질·신뢰성 검증 ▲보안 점검 ▲대고객 출시 ▲운영 및 개선 등 AI 서비스의 전 생애주기를 아우르는 절차로 구성됐다.

 

특히 LLM(대형언어모델)이 같은 질문에도 다른 답변을 내놓는 특성을 보완하기 위해 평가 항목을 수치화하고 반복 검증하는 정량 평가 방식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응답의 불확실성을 줄이고 AI 리스크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뱅크는 이번 도입으로 개발자·기획자·운영자가 동일한 기준으로 서비스 완성도와 신뢰성을 점검하는 내부 표준을 마련했다. 축적된 평가 결과와 운영 노하우를 신규 AI 서비스 개발과 고도화에 활용해 AI 생태계를 고도화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AI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되는 지금, 품질과 안전을 확보하는 체계적 기준이 금융권의 새로운 경쟁력”이라며 “이번 프레임워크는 카카오뱅크가 ‘AI 네이티브 뱅크’로 자리 잡기 위한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경기신문 = 공혜린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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