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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산버스터미널 78억 쏟아 붓고도 '공사중'

시, 법적 문제로 해결못해
환승센터 건립 계획 세웠지만 실현 여부 ‘불투명’

오산시가 지난 2005년부터 재건축에 나서 78억5천만원을 들여 추진해온 버스터미널이 법정 분쟁에 휘말려 7년째 흉물로 방치된 채 시민들만 ‘실종된 교통서비스’에 불편을 가중시키고 있다.

 

특히 시도 지역현안인 버스터미널 문제에 대해 뚜렷한 해결방안을 마련하지 못한 채 표류하고 있으나 ‘앵무새 행정’만 되풀이하고 있다는 지적까지 쏟아지고 있다.

시는 지난 2005년 터미널 재건축에 43명의 집단 분양피해자를 양산하면서 예산 78억5천만원을 투입했으며 T/F팀까지 구성했다.

하지만 시 재정부담 등 여러가지 법률적 문제로 인해 해답을 찾지 못한 채 도심속 흉물로 도시미관마저 악화시키고 있는 모습 그대로 방치하고 있다.

이로 인해 터미널부지(오산동 881-1번지)는 지난 2002년부터 지금까지 무려 압류 4번, 가압류 6번, 임의경매 개시결정 4번, 소유권 이전 6번을 거친 상태로 뚜렷한 해답을 내지 못하고 현재까지 표류 중에 있다.

시는 최근 터미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오산역에 시외버스 환승센터 건립을 구상 중에 있다.

하지만 환승센터 건립방안도 또다른 과제를 안고 있어 현재로서는 불투명한 상태다.

경기도가 광역교통개선계획에 따라 도내 역세권에 대한 조사를 실시, 역사별 복합기능 환승센터에 대한 용역을 발주해 19개소에 대한 대상지점을 선정했다.

이같은 복합환승센터 후보군에 오산역세권이 포함되면서 지난해 타당성 검토용역비로 6천만원을 확보한데 이어 올해 추경에도 2억2천만원을 확보, 관련 용역을 진행할 계획으로 있다.

하지만 대상지점만 선정됐을 뿐인데다 향후 환승센터건립이 확정되기 전까지는 국토부 심의위원회를 거쳐 최종 결정까지 장담할 수 없는 실정이어서 사실상 결과마저 불투명한 상태다.

또한 용역 발주 및 타당성조사 등 이행절차도 시기적으로 빨라야 2년에서 늦어도 5년이 걸리는 장기 계획이기 때문에 당분간 현 상태 유지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오산시가 환승센터 건립에 좋은 입지조건을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면서 “역사별 복합기능 환승센터에 지정대상이 된 만큼 기본계획에 맞춰 고질적인 터미널 문제를 해결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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