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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술지도 ‘업그레이드’

수원지역 교사 학습방안개선 연수 실시

수원 지역 교사들이 교과별 통합 논술 지도 방법을 다양하게 모색하기 위해 발벗고 나섰다.

수원시 고교협동 장학위원회는 지난 21일 수원 수성고 소강당에서 관내 중·고교 교사 150명여이 참석한 가운데 ‘정규 교과에서의 통합 논술 교육 방안’에 관한 연수를 실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날 연수는 수원 지역 중·고교의 통합 교과형 논술 교육을 쉽고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해 교과별 논술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고교협장위 차가원 위원장(수성고 교장)은 “이번 연수가 수원 전체 중·고교 통합 논술에 대한 교사들의 독서·논술 지도 능력을 함양하고 학습 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날 연수는 서울 경희고 최인영 교사의 주제 강연과 질의 응답이 진행됐고 ‘2007학년도 교육과정 논술특성화 학교’로 지정된 수성고의 운영 현황 청취 등으로 2시간 동안 진행됐다.

주제 강연을 맡은 최인영 교사는 “통합 논술은 모든 교과에서 교사들의 수준에 맞게 알맞은 방법과 단계를 찾아 지도해야 할 것”이라면서 “학생들의 심층적 사고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토론과 마인드 맵 방법이 적절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수에 참석한 한 중학교 교사는 “통합 논술을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막연한 고민을 했지만 이번 연수를 통해 방법적인 해결 방안을 찾게 돼 무엇보다 유익했다”며 “수업할 때 사고력 신장을 위해 마인드 맵 등의 방법을 이용하겠다”고 다짐했다.

수원시 고교 협동장학위원회는 앞으로도 통합 논술교육뿐 아니라 독서 지도, 각 교과별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방법 개선을 위한 교사 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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