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북부 첨단산업벨트 착공, ‘수도권 역차별’ 해소를 위한 접경지역발전협의체 구성 등 대한민국 신성장동력을 가동하기 위한 ‘경기북부 대개발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도는 최근 발표한 ‘경기북부 대개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경기 북부지역 내 첨단산업벨트 조성, 기회발전특구·평화경제특구 신청, 가평군 접경지역 추가 추진 등 계획을 18일 밝혔다. 먼저 첨단산업벨트 조성으로는 오는 2026년 준공되는 고양일산테크노밸리와 양주테크노밸리, 내년까지 순차적으로 착공하는 고양 킨텍스 제3전시장, 남양주 왕숙 도시첨단산단, 연천 BIX 산업화지원센터 등이 있다. 고양일산테크노밸리는 고양시 일산서구 대화동, 법곳동 일원 87만 2000㎡(약 26만 평) 규모 부지에 사업비 8500억 원을 투입해 조성한다. 바이오·메디컬, 미디어·콘텐츠, 첨단제조 분야 혁신기업 유치를 위한 국가첨단전략산업의 기반으로 일자리창출효과 1만 8000명, 신규투자효과 1조 6000억 원이 기대된다. 경기양주테크노밸리는 경기도와 양주시, 경기주택도시공사가 공동으로 양주시 마전동에 21만 8100㎡(약 6만 6000평) 규모 부지에 사업비 1104억 원을 투입해 조성한다. 섬유 등 지역특화산업과 IT기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 등 집행부가 구성한 수백여 개의 위원회 중 비효율적으로 운영되는 위원회가 수십여 개인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회의 미개최 등의 이유로 예산이 집행되지 않은 위원회는 약 20%에 달하고 있어 집행부의 재정 낭비를 초래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8일 이호동(수원8) 경기도의원이 도와 도교육청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도 소속 위원회 249개 중 41개(16.47%)에서 회의 개최에 따른 회의수당 및 심사수당이 집행되지 않았다. 마찬가지로 도교육청 소속 위원회(지난해 기준) 136개 중 35개(25.74%)에서도 회의·심사수당 집행이 이뤄지지 않았다. 이는 전체 집행부 위원회 385개 중 76개(19.74%)가 회의 개최 등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위원회는 주요 지역 현안, 정책 등을 협의·조정하거나 검토·심의하기 위한 목적으로 공직자 외에도 전문지식, 민주성·공정성 등을 갖춘 민간 전문가와 일반 도민들을 위원으로 선임하고 있다. 하지만 관련 법령, 조례 개·제정 등으로 위원회가 우후죽순 늘면서 집행부가 관리·감독에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일례로 도와 도교육청은 매년 위원회 운영 예산에 각각 약 50억
정부가 SOC 예산을 올해 보다 3.6%(9000억) 감소시킨 내년도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한 가운데 경기·인천 주요 고속도로 건설 예산도 올해보다 대부분 적게 편성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 주요 철도사업의 내년도 예산 편성 저조로 빨간불이 켜진 가운데(본보 9월 4일자 1면 보도) 감소한 고속도로 예산안이 국회에서 그대로 확정될 경우, 경기도 주요 SOC 사업의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18일 경기신문이 ‘2025년도 예산안’과 첨부서류로 제출된 ‘성과계획서’ 등을 분석한 결과, 경기·인천 주요 고속도로 7개 사업(파주~포천, 서창~안산, 안성~구리 제외) 중 5개 사업이 올해보다 감소 편성된 것으로 드러났다. 가장 큰 폭으로 줄어든 사업은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안산~인천으로, 올해 410억 원에서 내년도 10억 원만 배정돼 97.6% 감소를 기록했다. 또 내년 개통예정인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김포~파주는 올해 1764억 원에서 내년 415억 원으로 76.5%가 줄었다. 오는 2026년 개통 예정인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양평~이천도 올해 744억 원에서 내년도에는 504억 원으로 32.3%가 줄어들어 예산 증액을 놓고 물밑 신경전이 치열할 전망이다. 이에 비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사회문제 해결의 플랫폼으로 만들기 위해 제안한 ‘울산포럼’이 올해로 3회째를 맞는다. SK그룹은 올해 포럼에서 울산 제조업에 적용할 신기술을 논의하며 새로운 지역사회 모델을 제시할 예정이다. SK는 오는 25일 울산 울주군 소재 울산전시컨벤션센터(UECO)에서 ‘피보팅(Pivoting) 울산 : 기술과 문화로 만들다’를 주제로 울산포럼을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울산포럼은 SK이노베이션 창립 60주년이었던 지난 2022년 회사의 모태인 울산지역의 미래를 논의하기 위해 최 회장의 제안으로 시작됐으며, 이천포럼과 함께 SK그룹을 대표하는 사회문제 해결의 장으로 자리잡았다. SK와 울산상공회의소가 공동 주최하며, 산업통상자원부,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울산광역시, 울산시의회, 울산대학교, 울산과학기술원(UNIST) 등이 후원한다. 지난 2022년 ‘ESG, 울산의 미래를 열다’(지역사회 사회적가치, 그린 성장)를 주제로 시작한 울산포럼은 지난해 ‘ESG, 함께 만드는 울산의 미래’(청년행복, 산업수도의 변화, 동반성장 ESG 넥스트 전략)를 주제로 진행된 바 있다. 이번 포럼에는 울산 지역 관공서, 기업, 학계 및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최근 꽃게 잡히는 양은 늘었어도 물렁게 비중이 높아졌어요.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자원 고갈만 시키는 데다 득보다 실이 크니, 3~4년 전부터 금어기 조정이 필요합니다.” 수익성이 떨어지는 물렁게 때문에 지역 어민들의 고충이 크다는 옹진군 백령도 선주협회장의 말이다. 또 냉수대 영향권인 백령도에 보이지 않았던 어종을 직접 목격하고 있다. 기후 위기가 인천 서해 어업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경고를 보내는 상황이다. 지난 4월 15일 해양수산부는 ‘수산자원의 포획금지 기간에 관한 고시’ 개정에 따라 백령·대청‧소청도 어장의 꽃게 포획채취 금지 기간(금어기)을 7월 16일부터 9월 15일까지로 조정한다고 밝혔다. 본래 금어기보다 보름 정도 뒤로 미뤄진 건데, 이 같은 개정은 해당 고시가 시행된지 10여 년 만이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수온 변화 등이 갑각류의 탈피와 성장을 지연시킨 탓에 꽃게의 산란기가 늦어진 점을 반영한 조치다. 수온이 오르면 물 속에 녹아 있는 산소량이 줄고, 바닷물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능력이 떨어져 바닷물이 산성화한다. 이는 꽃게 등 갑각류나 이매패류의 껍데기 형성을 어렵게 하거나 녹이기 쉬운 상태를 만들면서 해양생물의 라이프사이클을 바꾼다.
한국지역난방공사에서 외부강사 강연을 개최, 부적절한 강사 발언에 참석 직원들의 불만이 속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장철민 의원(대전 동구)은 18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12일 개최된 지역난방공사 인문학 특강에서 부적절한 발언이 속출하며 직원들의 반발을 불러일으켰다고 밝혔다. 당시 강사는 불교민속학 교수로 알려진 조용헌 전 원광대 교수로 공사 측은 불참 시 사유서 제출을 요구 사실상 강제 참석을 유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조 교수가 강연에서 발언한 내용들. 조 교수는 ‘인생을 바꾸는 여섯 가지 방법’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며 "남자 정액은 총량이 정해져 있어 아껴 써야 한다"는 성차별적인 발언과 "돈은 세컨드에게만 쓴다"는 내용 등 비상식적인 발언을 서슴치 않으며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와같은 사실은 공사 홈페이지 게시판 등을 통해 외부에 알려졌으며, 장 의원은 이에대해 공사 측에 사실확인을 요청했다. 공사 측은 장 의원실에 제출한 답변서에 “인문학을 통해 개인의 긍정적 변화를 도모하고, 조직 내 소통 문화를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한 강연"이라며 "강사 섭외기관의 제안을 받고 내부 검토를 통해 강사를 섭외, 강의 전 강의자료를 검토했을 때는
여야는 18일 추석 민심을 놓고 극과 극의 평가를 내렸다. 여당은 “민심의 화두는 민생”이라며 “정쟁을 멈추라”고 야당을 겨냥한 반면 야당은 “무너진 민생에 대한 분노”라며 “김건희 특검법”을 거듭 주장했다. 박준태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고 “추석 연휴 동안 국민 말씀을 아프게 들었다”며 “민심의 화두는 단연 민생이었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변인은 특히 “하나같이 국회가 소모적 정쟁을 멈추고 먹고 사는 문제에 매진하라고 말씀하셨다”며 “당정이 더욱 단합해 반드시 민생 협치를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한지아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추석연휴 마지막 날, 민주당 최고위원이 ‘심리적 정권교체’를 운운하며 또다시 정쟁에 시동을 건다”며 “민생을 살리라는 ‘민심’과 동떨어진, 오로지 정치적 득실에만 초점을 맞춘 술수에 불과하다.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의료공백에 대한 국민의 우려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다”며 “지금은 정쟁이 아니라 대화와 협치가 필요한 때”라고 지적했다. 반면 강유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서면브리핑을 내고 “민주당이 확인한 올해 추석 민심은 ‘나 몰라라’ 외골수 무능 부패 대통령 부부가 가져다준 의료 대란의 공포와 무
안철수 국회의원이 추석 연류 기간에도 캐나다 몬트리올을 방문,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본부를 찾아 '서울공항 고도제한 완화 및 성남 지역 발전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고 18일 알렸다. 안 의원은 ICAO 방문 내용을 본인 인스타그램에 올리며 "샤키타노 이사회의장을 만나 서울공항의 장애물제한표면(OLS) 개정을 통한 고도제한 완화 필요성을 강력하게 주장했다'며 "FAA(미국연방항공청) 및 EASA(유럽항공안전청) 등의 국제 항공기관들의 협조를 적극적으로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어 “서울공항 고도제한 문제는 성남 지역 재개발과 재건축에 걸림돌이 되어왔다”며 "ICAO와의 협력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ICAO는 2015년부터 장애물제한표면(OLS) 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개정된 규정은 2025년 7월 발효 ▲2028년 11월에 적용될 예정이다. 이번 개정안의 핵심 사항 중 하나는 항공기 설계 그룹(ADG) 개념 도입으로 활주로 시단에서 항공기의 속도와 날개 길이를 기준으로 항공기를 7개의 그룹으로 분류하게 된다. 이는 공항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항공기별
경기도가 ‘경기북부 대개조 프로젝트’로 철도·도로·하천 등 핵심 사회간접자본(SOC)을 대거 확충하겠다고 발표한 가운데 파주발 KTX 시행 등 구체적 계획 추진을 위해 4056억 원을 투입한다. 도는 최근 경기북부 대개조 프로젝트의 세부 내용으로 파주발 KTX·의정부발 SRT 시행, 경기북부 1.5순환 고속화도로 신설, 지방하천 13개 사업 조기 착공 등 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KTX를 기존 정차지인 행신역을 넘어 파주까지, 동탄에서 출발하는 SRT를 의정부까지 연장하는 파주발 KTX·의정부발 SRT를 오는 2027년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현재 경기 북부주민은 고속철도 SOC가 없어 서울·수서·용산역까지 이동해야 하는 등 불편을 겪고 있다. 경기 서북부는 행신역에서 제한적으로 고속철도를 이용하는 실정이다. 이에 도는 올해 관련 용역을 착수해 내년부터 정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등과 협의를 시작하고 오는 2027년 두 노선을 시행할 계획이다. 파주발 KTX는 572억 5000만 원, 의정부발 SRT는 300억 원 등 총 872억 5000만 원의 도비가 투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로 부문에서는 민선8기 북부 10개 시군 지방도 28개 사업(총 길이 127.75
1기 신도시 재건축 사업이 본격화됨에 따라 주민 동의율 확보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선도지구 선정에 필수적인 95% 이상의 동의율을 달성하려는 단지들이 속속 등장하며, 재건축에 대한 주민들의 높은 기대감이 반영되고 있다. 19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분당 한솔 1·2·3단지는 이미 93%의 높은 동의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추석 전까지 95%를 달성해 선도지구 선정에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들 단지의 평균 대지지분은 청구아파트 19.1평, LG아파트 20.6평, 한일아파트 21.3평으로 평균 20.06평에 이른다. 평균 용적률은 173%로 집계됐다. 또한 분당 아름마을의 풍림·선경아파트 단지 역시 추석을 앞두고 93%의 동의율을 기록하며 재건축 열기를 더욱 고조시키고 있다. 후발주자로 꼽히는 성남시 분당구 서현동의 효자촌 현대·동아·임광·삼환아파트 통합재건축 추진준비위원회도 평균 동의율 90.8%를 돌파하며 빠르게 추격하고 있다. 이 단지는 1992년 준공된 2722가구 규모로 평균 대지지분 19.8평, 평균 용적률 183%를 기록하고 있다. 분당 시범 우성·현대 통합재건축 단지와 분당 샛별마을 통합재건축 단지 역시 90%를 넘어서며 선도지구